숙명여자대학교 IRB&IACUC

연구자 준수사항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될 경우, 반드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1. 1 이 연구가 반드시 동물을 대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가?(대체 가능성 여부 판단)
  2. 2 동물 복지를 위한 연구환경을 마련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한 책임자를 지정하였는가?
  3. 3 동물 대상 연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동물에게 줄 수 있는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는가?
  4. 4 실험동물을 제공받음에 있어 적법한 공급기관과 절차를 확보하였는가?
  5. 5 실험동물위원회(IACUC)에 심사를 요청하여 승인을 획득하였는가?

출처: 신진연구자를 위한 가이드북(한국연구재단, 2019)

동물실험의 기본원칙(3Rs)이란?

동물실험의 대체 사용방법 강구
Replacement
동물실험을 수행하지 않고도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이것으로 동물실험을 대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조직배양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모의실험기법이 발달하면서 동물실험을 대체할 방법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을 하더라도 고통의 정도가 낮은 하등한 동물 종으로 실험이 가능하다면 고등동물 종을 하등동물 종으로 대체합니다.
실험동물 사용 수 축소
Reduction
가능한 실험에 사용되는 동물의 수를 줄이는 것으로, 보다 적은 수의 동물을 사용하여 이에 상응할 만한 정보를 얻거나, 동일한 동물수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자료와 결과를 얻을 만큼의 수는 사용되어야 합니다.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분석을 할 수 있는 실험설계만이 윤리적으로도 허용될 수 있습니다.
실험동물의 고통 최소화
Refinement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없어 최소한으로 동물을 이용할 경우 동물에게 가해지는 비인도적 처치의 발생을 감소시켜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실험동물에게 가해지는 고통과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동물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실험설계, 실험방법 등을 개선하여 동물실험의 필요성을 줄이는 동시에 동물에 가해지는 고통을 감소시킵니다. 적절한 진통제와 마취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인도적인 방법으로 안락사를 시키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적인 환경과 충분한 먹이, 충분한 공간,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출처: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운영 가이드북(국립수의과학검역원, 2008)